캐나다 정착기/적응과정

EP13. 캐나다 대학원 지원하기(1)

Aristto 2024. 1. 18. 11:59

영주권을 받고 대학원을 가려고 생각했다. 영주권자는 international 학생들보다 학비가 훨씬 싸기 때문이다. 알버타 대학 기준 영주권자의 학비가 국제학생보다 2.5배 정도 저렴하다. 나는 사는 곳이 이미 정해져 있어, 대학교를 골라갈 수는 없다. 에드먼튼사니까 알버타 대학 쓴당... 딴데붙어도 못간다 이거에욬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한개썼다 떨어지면 그만이라 이거에욬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래도 하나뿐인 선택지가 크게 나쁘지는 않아서 다행이다. 한국에서부터 준비한다면 본인이 가고 싶은 학과에 따라 학교를 찾아아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토론토대학, UBC, 맥길, 알버타대학, 맥마스터, 몬트리올 대학, 캘거리대학, 워털루대학 등등.. 캐나다에 대학교 몇개 없는 줄 알았는데 글쓰려고 찾아보니 그래도 제법 많다...!😮 


출처: 알버타 대학 홈페이지

 

 

학교 홈페이지에 가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다 알려준다. 학부는 Undergraduate, 석사/박사는 Graduate 어플리케이션으로 들어가면 된다. Admissions -> Graduate 들어가서 이것저것 살펴본다. 

 

출처: 알버타 대학 홈페이지

 

Step 1: Choose Your Graduate Program

 

Step 2: Review Graduate Admissions Requirements and Contact the Department

Step 3: Prepare and Apply Online

 

 

 

석사는 Master of Science(MSc)와 Master of Engineering(MEng)로 나뉘어 지는데, MSc는 랩실에 들어가서 펀딩을 받으며 논문을 쓰고, MEng는 펀딩이 없다. MSc는 논문을 쓰는 대신 MEng의 절반정도의 수업만 들으면 되기 때문에 MSc를 thesis based, MEng를 course based 라고 이야기한다. (MEng는 프로젝트를 완료하고 졸업한다.)

 

MSc를 하는 경우 펀딩도 받고, 학부 조교 활동도 필수라 공부하면서 수입이 있다는 장점이 있다. 국제학생의 경우에 학비도 할인해 준다고 들었는데, 알버타 대학의 MSc 프로그램의 경우 국제/국내 학생의 학비가 2배 정도 차이나는 것 같다. (MEng는 2.5배 차이)

 

출처: 알버타대학 홈페이지, MSc 국제/국내학생 학비

 

출처: 알버타대학 홈페이지, MEng 국제/국내학생 학비

 

 

하지만 thesis based로 학교를 다니려면, 슈퍼바이저가 정해져야 한다. 개인적으로 교수님께 컨택해야 하는데, 학과 홈페이지에서 보고 관심있는 연구 분야 교수님께 컨택해보면 된다. 랩실 홈페이지에 qualification이나 지원방법 등이 설명된 경우도 있으니 꼼꼼하게 살펴보면 좋다. 교수님을 컨택하는 순서는 학교/학과마다 조금씩 다른 것 같다. 남편은 '교수님 컨택-> 슈퍼바이저 결정 -> 어플라이(슈퍼바이저 이름 적음)' 순서였고, 나는 '어플라이-> 1차 합격 -> 교수님 컨텍 -> 슈퍼바이저 결정 시 학과 통보' 순서였다.  

 

아무래도 thesis를 발행하는 것도 보람차고, 랩실 사람들과 정보도 주고받을 수 있고, 펀딩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나도 MSc로 어플라이 했다. CV와 Statement of purpose 첨부파일로 메일보냈었는데, 교수님에게 영영 답이 오지 않았다고 한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펀딩 빠2욤.....👋 MSc로 어플라이하면 간혹 교수님에게로부터 먼저 연락이 오는 경우도 있다. 나도 다른 교수님 한분이 연락주셨었는데, 내가 관심있는 분야와 너무 달라서 거절해야만했다. 제 자존감 살려준 천사같은 겨수님 적게 일하고 많이 버세요 감삼니다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학교에 지원하기 위한 요구사항은 학과별로 모두 달라서 학과 홈페이지에서 각각 확인해야 한다. 내가 지원했던 학과는 '학부 성적 3.0/4.0 이상, 영어성적, CV(Curriculum Vitae), Personal Statement, 추천서 세장'이 필요했다.